말씀 요약

1.   이번에 참석한 선교 여행은, 우리가 속한 미국 교단의 동아시아 선교대회에 자원봉사자로 참석한 , 미국에서 200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참석하여 1000여명이 넘는 선교사님들을 섬기고 왔다. 이제껏 도움을 받던 위치에서 이제는 도움을 주고 것이 자랑스럽고 의미 있는 일이었다.

2.   선교사역을 마치고 나오면서, 교회를 세우시겠노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났다 ( 16:18). 주님께서 자신의 교회를 세우시겠노라고 했을 , 주님은 어떤 생각을 하셨을까? 그저 막연한 믿는 자들의 모임이 아니고 교회라고 하셨을 때는 주님께서 의도하신 교회의 모습이 있었을 것이다.

3.   교회를 향한 주님의 마음은 어떤 것이었나? 먼저는, 배우고 실천하는 교회이다. 예루살렘 교회는 성령의 신비로운 역사를 체험하고 황홀경에 빠진 것이 아니고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았다 ( 2:42).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른 , 이들은 사도들 에게서 배운 것을 실천했다 ( 2:44-45). 이렇게 말씀을 배우고, 성실하게 실천해나가는 교회, 주님은 이런 교회를 원하신다는 말이다.

4.   하나는, 복음에 구체적으로 동참하는 교회이다. 빌립보 교회는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바울의 선교사역을 도왔다. 1:5, 특별히 재정적으로, 선교헌금을 보내는 일에 열심을 다한 것이다. 4:15-16, 하나님의 사역은 감정이나 환경에 치우져서는 안되고 믿음으로 해나가야 한다. 빌립보 교회 같이 복음에 구체적으로 참여하는 교회가 되어야한다.

적용 질문

1.   배우고 실천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가? 어떻게 극복해나갈 것인가?

2.   우리가 구체적으로 복음에 동참할 있는 것들이 무엇일까?